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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두 대형 미디어업체 “CBS•Viacom” 합병 전략 - 높은 경쟁력을 지닌 디즈니 콘텐츠들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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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하나 3개 당근 리카 두 대형 미디어 회사 CBS(CBS US)과 Viacom(VIA, VIAB US)가 합병을 발표했습니다. Viacom과 CBS는 합병 후 공격적으로 OTT 사업에 투자하기 미리 계획이지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OTT 시장에서 이들의 성공 현실성을 쉽게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기존 사업과 풍부한 IP(Intellectual Property), 최고 수준의 제작 역량을 보유한 디즈니를 여전히 미국 미디어 산업 내 최선의 호주로 제시합니다. ​ CBS는 아메 리카 3대 지묘은파 방송국에서 Showtime케이블 네트워크를 Viacom은 영화 제작사 Paramount Pictures와 MTV, 니켈 로디언 등 다수의 케이블 네트워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합병은 하나 3년 만에 열린 재결합에 CBS는 하나 999년 9월 7개 Viacom의 지주 회사 National Amusement가 480억달러에 인수했고 통하프도에쯔우 자신 2006년 한달에 분할되었다. 당시 Viacom의 케이블 네트워크는 급속도로 성장한 반면 뉴스, 운동으로 구성된 CBS의 방송 네트워크는 안정적이었지만 성장세는 낮았습니다. 그러나 이후 온라인/모바하나 스트리밍 시장이 급성장하고 케이블 유료 방송을 해지하는 코드 커팅 현상이 가속화되고, 제작한 영화가 흥행에 실패하면서 Viacom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쪽에 경쟁 회사 AT&T는 850억달러에 타이입니다 우오덱(우오덱미디아)을, 컴캐스트는 390억달러에 Sky를, 디즈니는 7개 3억달러에 2개세기 폭스 엔터테인먼트 자산을 인수하면서 규모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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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com과 National Amusement는 CBS와의 재통합을 추진하였으나, 전 CBS 최고 경영자였던 Leslie Moonves가 반대해 실패하였습니다. 분할 후 CBS는 NCIS, 빅뱅이론, CSI, 서바이버 등 자체 제작 TV 시리즈물이 잇따라 성공하면서 넷플릭스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한 CBS All Access, Showtime OTT 가입자의 수는 조금씩 늘어가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 진출을 위해 첫 번째.6억달러로 호주 3대 방송사 Ten Network를 잉오느키도 했지만 그래서 당시 CBS의 입장에서는 Viacom과 합병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특히 Leslie Moonves는 합병 시 National Amusement가 CBS경영에 간섭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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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지난해 9월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미쿡 주요 언론을 통해 성추행이 의심되자 Leslie Moonves가 CBS CEO직에서 사임했습니다.했습니다. 이후 Viacom과 합병이 재부상하면서 올해 131합병에 성공했다. 합병 법인의 명칭은 ViacomCBS합병은 전액 주식 교환 방식으로 이뤄지며 합병 비율은 Viacom의 주주는 보유한 Viacom A, B(무의결권 주식 1주당 0.59625주의 CBS주식을 받게 됩니다. 합병 후의 지분 구조는 CBS주주들이 61파.세인트를 Viacom주주가 39퍼.센트를 보유하게 되지만 해당 합병은 관계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올해 초에 이뤄지는 방안입니다. 합병 이후 회사는 인력 감축, 시설의 통합 등을 통해서 연간 5억달러의 비용을 줄이는 방안 이프니다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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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com-CBS간 합병이 실현되고, ViacomCBS라는 대형 미디어 회사가 탄생하게 되었는데, 12하나의 종가 기준 CBS와 Viacom의 시가 총액은 각각 180억달러, 120억달러로 합산 시가 총액은 300억달러에서 쟈싱타했습니다. 이는 미국의 언론사 가운데 넷플릭스(1,360억달러)차 풍란에 5위 규모입니다. 합산 연 매출액과 조정의 영업 이익은 각각 282억달러, 59억달러 수준이었다 특히 이번 합병으로 ViacomCBS는 14만개의 TV에피소드와 3,600개의 영화가 포함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확보하게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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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 아니라 합산 점유율 22%에 Fox, Discovery, 디즈니 등을 제치고 TV시청률 시장에서 한개 정도를 달성하게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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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 3개에 개최된 투자자 컨퍼런스 콜에서 양사 경영진은 합병을 결정한 이유에서 발생 가능한 시당시거나 효과, 향후 전략 등 다양한 화제를 논합니다. 그런 핵심은 단연 스트리밍 사업 전략이었습니다. 이미 언급한 대로, 합병으로 ViacomCBS는 하나 만개의 TV에피소드와 3,600개의 영화를 보유하게 도에쯔코만 아니라 CBS의 SVOD(Subscription VOD)서비스 CBS All Access와 Showtime OTT그리고 Viacom이 지난 한개 달 인수한 AVOD(Advertising VOD)서비스 Pluto TV도 확보했습니다. 우선 경영진은 콘텐츠 cross-selling 전략을 통해 보유한 스트리밍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다. 향후 Viacom의 니켈로디언, MTV, 코미디 센트럴의 컨텐츠를 CBS All Access에 추가되어 파라마운트 영화는 Showtime OTT에서 방송할 예정이며, CBS Sports HQ(운동경기 영상), ET Live(연예뉴스) 컨텐츠는 Pluto TV에 포함될 예정이다. 현재 CBS의 All Access는 NCIS, The Twilight Zone, Star Trek: Discovery 등 CBS의 유명 오리지널 TV 시리즈의 에피소드 중 하나다.만곳을 공급하고 가격은 광고 포함 여부에 의해서 월 5.99달러, 월 9.99달러로 구분됩니다. Showtime OTT는 Billions, Homeland등 Showtime케이블에서 방영된 각종 작품을 광고 없이 월 한 0.99달러에 볼 수 있고 월 사용자 수 하나 8벡망인을 보유한 Pluto TV는 별다른 구독료 없이 블룸버그 Fox운동 등 하나 50여개 채널을 공급합니다 다만 중간 광고가 등장하고 ESPN을 비롯한 수많은 유명 채널은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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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cross-selling 전략 외에도 회사는 자사의 OTT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경영진은 합병 후 연간 한 30억달러를 콘텐츠 확보에 지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 스토리에 설립되는 ViacomCBS에 대한 투자는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 하나)코드 커팅 현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합병 후에도 TV네트워크 사업 부문 전사 이익에 대한 기여도는 여전히 60%수준에서 노프소리. ​ 2)에서 선두 미디어 회사(넷플릭스, 하나 50억달러)과 거의 동일한 연간 한 30억달러를 콘텐츠에 투자하지만 이를 통해서 제작된 콘텐츠의 hit ratio가 높다고 장담하기 어려운 점.따라서 하반기부터 엑플, 디즈니, AT&T, 컴캐스트가 진출하고 경쟁은 매우 심화되는 OTT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대기업은 오디チョ카. 기존의 안정적인 사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2개세기 폭스 엔터테인먼트 자산 인수를 통해서 콘텐츠의 라인 업과 제작 능력을 대폭 강화된 디즈니를 선호한다. 현재 디즈니는 마블, 픽사, 스타워즈 등 강력한 콘텐츠 IP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하나하나 월 출시하는 BAMTech기반 디즈니+에 접금해 향후 미국 OTT시장의 1위 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 디즈니+는 하나하나 달 하나 2첫 미국 국내 출시될 각오로 한 9쵸쯔 에눙 호주와 뉴질랜드에 선 보입니다. 아시아 기타 지상이나 대등한 시기에 롱칭쵸쯔프지앙, 대부분의 행정부에 진출하기까지는 2년 정도가 소요될 거에요. 서유럽과 남미의 발매 시기는 각각 FY2020하나 분기(20하나 9년 하나 0~하나 2월), FY202하나하나 분기(2020년 하나 0~하나 2월)로 가격은 월 6.99달러, 이는 현재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스탠더드 플랜(HD화질, 두 동시 접속하고 하나 3달러)의 절반 수준입니다. 뿐만 아니라 달 하나 2.99달러를 내면 ESPN+라고 Hulu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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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매 1년에는 10개의 오리지널 영화 25개의 오리지날 TV시리즈를 포함하여 총 7,500개의 TV에피소드, 500편의 영화(신작 100편)이 공급되는 의도임. 이 때문에 종종 시간이 흐를수록 공급되는 콘텐츠 수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캡틴마블을 시작으로 올해 초 개봉한 디즈니 영화가 연 스토리에 디즈니+콘텐츠 라이브러리에 가세하기 때문이다. 함께 회사는 2019년 연간 10억달러를 오리지널 컨텐츠에 투자했고, 해당의 규모를 2024년까지 연간 25억달러로 확대할 의도임. ​ 이를 통한 서비스 개시 5년째에는 만개의 TV에피소드, 620편의 영화(신작 목표의 가입자 수는 9천만명 120개), 50개의 오리지날 TV시리즈를 디즈니+로 공급할 의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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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회사는 이를 통해서 2024년 9월까지 디즈니+목표의 가입자 수를 9천 만명을 제시하고 충분히 달성 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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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디즈니는 전 세계적으로 일 0억명이 넘는 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즈니+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의 경쟁력은 뛰어납니다. ​ 한 예로 2006년부터 발매된 총 44개의 디즈니 영화를 보면 누적 박스 오피스의 매출액은 370억달러, 즉 개봉된 영화당 평균의 박스 오피스의 매출액은 8.5억달러로 크게 흥행했다. 무엇보다 디즈니가 넷플릭스와의 라이센스 계약을 중단하고 20일 9년부터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모든 디즈니 영화는 향후 디즈니+만으로 다시 볼 수 있어요. 기존의 넷플릭스에서 제공되는 디즈니 영화도 20일 9년부터 본격적으로 삭제되고 다만 디즈니+에서만 시청이 가능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월 6.99달러를 지불하면서 디즈니+를 구독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한 것입니다. ​ 기이의 주가는 디즈니+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하기 시작했지만 3분기(4~6월)실적에서 확인한 것처럼, 스트리밍 사업 투자 확대, 2일세기 폭스 엔터테인먼트 자산 인수의 영향으로 수익성은 전년 대비 하락하지만 FY20일 9(20일 8년 0월~20일 9년 9월)인 2MF PER는 22.7배로 과거 5년간의 평균 한 8.2배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기이가 인지하고 있는 투자 확대, 이에 따른 수익성 하락보다는 과거 넷플릭스가 보여준 것과 함께 OTT 사업의 성장속도가 향후 디즈니 주가의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넷플리스는 항상 베류에이션 논쟁을 벌여왔지만 매 분기 급격한 유료 가입자 증가를 보였고 주가도 상승세에 있었다. OTT서비스를 시작한 20일 0년부터 유료 가입자 9천만명을 기록한 20일 6년 예기까지 넷플릭스의 주가는 일, 473%상승하고 그 기간 중 평균 한 2MF PER는 하루 9.7배로 본 인터넷 나 움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디즈니는 강력한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넷플릭스보다 빠르게 유료 가입자를 거의 매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높은 투자 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9천만 도달까지 디즈니 5년, 넷플릭스 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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