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암도 빨리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09:15

    갑상샘암 빨리 치료하는 적당한 유대형 헬스 조선 기자 ydh@chosun.com20하나 9. 하나 2.09.07:44​ 갑상선 암은 국내 암 생성율 하나 정도를 기록하는 악성 종양 이다니다.한 해 만 명이 넘는 환자가 생겨 여성 1위 암이기도 하다.그러나 좋은 암으로 불릴 만큼 갑상샘암은 예후가 좋다.그래서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보가 퍼지면서 대처법에 대해 생각이 분분하다.갑상샘암의 올바른 치료법과 최근 치료지견에 대해 고려대 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를 만나 이 내용을 들어봤다.Q. 갑상샘암은 무엇입니까.A.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이 이미 있다.목 뒤통수 아래 기도 앞에 위치하며 나비처럼 생겼다.갑상선에 결절이 생기면 목의 전방에 덩어리가 생기고, 양성이라면 하나 반결절, 악성이라면 암입니다.갑상선암은 형태나 암세포의 종류 등에 따라 유두암·여포암·수질암·미분화암으로 나뉜다.​ 한국에서 생성하는 갑상선 암 90Percent이상이 유두 암과 요포암이다니다.유두암은 20~30대 젊은 여성 환자가 많아 성장이 느리고 치료 예후가 좋다.40대 이상 중년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종류는 요포암이다니다.낭포암은 혈관성 전이되기 쉽다는 특징이 있지만, 진단이 늦어지면 폐에 전이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두 암 전체 수술 등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90Percent의 환자가 하나 0년 이상 생존할 수 있다고 한다.Q. 갑상샘암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싶습니다.A. 갑상샘암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어떤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될지에 대한 생각은 다양하지만 유전적 요인, 소음주, 흡연, 비만 등이 원인으로 지적된다.그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방사선 과다 노출이다.고용량 방사선 치료를 받은 사람이나 원자력 발전소 사건 근처에 사는 사람이 갑상선암 위험이 크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입니다.갑상선암이 있으면 ▲목에 응어리가 나오거나 ▲목소리가 쉬거나 ▲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목소리가 쉬거나 소식식을 삼키기 어려운 이유는 갑상선암이 주변 조직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나머지 종류의 미분화암과 수질암은 한국에서 드문 암이다.미분 파인 앤은 전이가 있고 암 크는 속도가 데당이 빨리 65세 이상에서 잘 드러난다.수질암은 미분화암과 유두암 여포암의 중간 정도 양상을 보인다.즉 우리나라 갑상샘암 환자 대부분은 치료만 잘 받으면 큰 사건이 없다.


    >


    Q.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A. 많은 환자가 건강검진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갑상샘암이 있는 줄은 몰랐다고 예기한다.이때의 검사는 갑상샘 기능 검사이므로 갑상샘암을 진단할 수 없으므로 갑상샘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주변 림프절 전이를 조사하려면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한다.Q. 갑상샘암, 치료 유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A. 수술하지 않아도 된다 갑상샘암이 작아서 수술이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당장 수술하지 않아도 될 뿐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는 예기는 아니다.갑상샘암은 대사율이 낮기 때문에 다른 암보다 천천히 자란다.Q. 갑상샘암이 있다면 해조류는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하던데요?A.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시기의 2~4주 정도만 요오드 함량이 많은 해조류를 피하뿐 암이 있다고 무조건 해조류를 피할 필요는 없다.오히려 요오드 섭취가 심하게 부족하면 갑상샘암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그러나 과도한 요오드 섭취도 피해야 하므로 어떤 일이든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


    Q. 치료는 언제 할수록 좋습니까.A. 갑상샘암 치료도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가 권장된다.젊은 환자에서는 특히 림프절 전이도 빠르고 크기도 더 커지는데 30~40대는 실제로 갑자기 자신 빠질 수 있기 때문에 6개월 간격으로 지켜봐야 합니다.림프절 전이도 그대로가 아니라 갑상선을 모두 떼어내는 경우도 있다.모든 갑상선을 적출하는 '갑상선 전 절제술'을 하면 갑상샘 호르몬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는데도 피로감을 느끼고, 첫 수상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특히 갑상샘암은 주변에 중요한 구조물이 많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권장된다.기도, 식도가 있고 곧바로 다소 음에는 반회 후두신경(반회 후두신경)이라는 성대(。)를 움직이는 신경도 자유롭다.특히 갑상선 암이 생긴 위치가 자신 프다묘은, 암이 3~4mm요도 증상이 쟈싱프키으로 주의가 필요하다.빨리 수술할수록 수술 범위도 작고 부작용도 작지만 실제로 상선을 절반 정도 열면 갑상샘 호르몬제를 먹지 않아도 되고 갑상샘 동위원소 치료하지 않아도 되고 피로도 줄어든다.Q. 갑상샘암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A. 갑상샘암 치료법은 수술밖에 없다. 갑상선 모두를 제거하는 외과적 수술입니다.상황에 따라 갑상선의 절반만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다만 암의 크기가 최초 센치보다 작은데도 당장 수술하라는 경우는 거의 없다.환자가 원하는 즉시 수술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주 수술 없이 암의 진행을 정기적으로 지켜보는 적극적 관찰을 권합니다.​ 내시경 수술과 로봇 수술은 2000년대부터 보급되어 많이 사용되었으나 흉터가 남아 통증이 심하다는 부작용이 있었다.또 유방과 겨드랑이 밑에 들어가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해도 수술 범위가 넓어 통증이 심하고 수술 시간이 오래 걸려 회복이 더딘 단점이 있었다.특히 신경을 건드려 목소리가 상하는 것은 물론 소음식을 잘못 섭취하는 단점도 있었다.


    >


    Q. 단점을 개선한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은 무엇입니까?A. 경구로봇 갑상선술은 압안에 로봇 수술기를 넣고 하는 비결인데 항생제도 적고 감염 위험도 하본인도 없으며 신경도 손상되지 않아 환자 만족도가 높은 비결입니다.특히 입 안에서 수술하면 상처가 빨리 낫는 만큼 회복기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이는 처음 조의 수술보다 정밀 부위를 절제할 수 있고 수술 범위를 20~30대 확대하고 3D에서 자주 보는 등 세심하게 추진하기 위해이프니다니다.신경을 살린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추후두신경뿐 아니라 상후두신경외측지라는 아주 작은 신경도 살릴 수 있다.상후두신경 외측지는 목을 부르르 떨게 하지만 목소리를 많이 쓰는 직업에는 매우 중요하다.실제로 약 600명의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신경 손상, 부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첫번도 없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